소백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교통편 주차정보

반응형

1987년 18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322.011㎢로 지리산, 설악산, 오대산에 이어 산악형 국립공원 가운데 네 번째로 넓다.

해발 1,439.5m인 비로봉을 중심으로 국망봉(1,420.8m), 연화봉(1,383m), 도솔봉(1,314.2m) 등이 백두대간 마루금 상에 솟아있다.

퇴계 이황이“울긋불긋한 것이 꼭 비단 장막 속을 거니는 것 같고 호사스러운 잔치 자리에 왕림한 기분”이라며 소백산 철쭉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것처럼 수많은 탐방객이 봄철 소백산국립공원을 방문하고 있으며, 겨울이면 장중한 백두대간 위에 설화가 만발하는 절경을 이룬다.

 

1.초암사 코스

소요시간:3시간 40분
거리:7.8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
1.(승용)초암 탐방지원센터(경북 영주시 순흥면 죽계로 315번길 286)
2.(버스)배점 주차장(경북 영주시 순흥면 죽계로 315번길 4)
인근 주차장:

1.초암 주차장(경북 영주시 순흥면 죽계로 315번길 286)
2.배점 주차장(경북 영주시 순흥면 배점리 16)


-신라 마의태자의 슬픔을 간직한 국망봉 탐방코스
-비교적 완만한 탐방코스로 봉두암까지 시원한 계곡을 끼고있는 탐방코스
-봉바위, 돼지바위 등 상징적인 바위와 아름다운 계곡이 흐르는 생태탐방코스
-국망봉 코스는 겨울 눈꽃산행에 적합한 코스로, 특히 1월에는 눈과 어우러진 계곡과 절벽들 사이로 나무에 피어있는 눈꽃이 장관을 이룬다. 그리고 5월~6월 국망봉 봉우리 주변에는 신선이 놀다 갔을 것 같은 아름다운 철쭉이 장관을 이룬다.

2.삼가동 코스

소요시간:2시간 40분
거리:5.5km
난이도:하
탐방 출발지점:삼가 탐방지원센터(경북 영주시 풍기읍 삼가로 509)
인근 주차장:삼가 주차장(경북 영주시 풍기읍 삼가로 476)


-소백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비로봉과 왜솜다리와 주목군락, 푸른 초원을 감상할 수 있는 소백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
-소백산의 주봉인 비로봉을 오르는 가장 짧은 코스
-비교적 완만하고 짧은 코스로 쉽게 탐방 할 수 있는 코스
-아늑한 삼가 야영장의 풍경과 푸른 초원을 느낄 수 있는 코스
-소백산 삼가코스는 소백산국립공원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비로봉과 희귀식물 왜솜다리, 천연기념물 주목군락을 만날 수 있어 명성이 높다. 특히 비로봉은 전형적인 아고산지대로, 매서운 바람과 혹독한 기후로 인해 나무와 풀들이 크게 성장을 하지 않아 드넓은 초지가 형성되어 있다. 덕분에 봄과 여름에는 푸른 초원으로, 겨울에는 아름다운 백색평원이 펼쳐진다.

3.희방사 코스

소요시간:2시간
거리:3.7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
1.(버스)희방 탐방지원센터(경북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산86-1)
2.(승용)희방 제2주차장(경북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산1-13)
인근 주차장:
1.희방 제1주차장(경북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산86-51)
2.희방 제2주차장(경북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산1-13)


-꿈에서도 보이는 천혜의 골짜기 희방계곡을 따라 연화봉 정상으로 오르는 소백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
-희방 탐방지원센터에서 희방계곡, 희방폭포, 희방사를 지나 연화봉 정상을 왕복하는 탐방코스로 왕복 7.4km, 약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희방사 코스는 경사가 가파른 탐방코스로 빠른 시간에 연화봉 정상을 오를 수 있는 탐방코스
-조선시대 석학 서거정이 희방폭포를 보고 ‘천혜몽유처’라고 할 정도로 아름다운 희방폭포와 고대 신라시대에 만들어진 희방사를 감상할 수 있는 코스다. 그리고 매년 5월 말에서 6월 초에는 연화봉 정상의 철쭉 군락이 연분홍빛으로 물들기 때문에 이 시기에 탐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4.죽령 코스

소요시간:2시간 40분
거리:7km
난이도:하
탐방 출발지점:죽령 탐방지원센터(충북 단양군 대강면 소백산길 17)
인근 주차장:죽령 휴게소(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죽령로 2150)


-천상의 화원으로 가는 야생화와 함께하는 대표 탐방로!

-굽이굽이 능선길을 따라오르는 천상의 화원 연화봉으로 가는 부담없는 난이도의 코스
-잘 정비된 탐방로와 굽이굽이 능선을 따라 오르는 죽령 ~ 연화봉 탐방로는 특히 철쭉이 만개하는 5~6월 사이 많은 탐방객이 찾고 있다. 제2 연화봉에 마련되어있는 산상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경관도 빼놓을 수 없는 탐방코스 중 하나이다. 산상 전망대에서 바라보고 있노라면 저 멀리 아름다운 자태의 월악산, 웅장한 백두대간 능선이 소백산을 휘몰아치는 모습에 압도당한다.

5.어의곡 코스

소요시간:2시간 40분
거리:5.1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어의곡 탐방지원센터(충북 단양군 가곡면 새밭로 842)
인근 주차장:새밭 자연발생유원지 주차장(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소백산 국립공원 비로봉으로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탐방로
-탐방객이 집중되지 않아 훼손되지 않은 원시림과 탐방로 변의 맑은 계곡물

6.천동계곡 코스

소요시간:3시간
거리:6.8km
난이도:하
탐방 출발지점:천동 탐방안내소(충북 단양군 단양읍 소백산등산길 103)
인근 주차장:다리안 국민관광지 주차장(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천동리 380-16)


-누구나 쉽게 비로봉 정상까지 갈 수 있어 소백산 국립공원을 찾아주시는 많은 탐방객이 선호하는 코스
-잘정비된 탐방로와 쉬운 난이도의 탐방코스로 천동계곡과 함께하는 자연 그대를 느낄 수 있는 소백산 국립공원 대표적인 탐방코스이다 .하산은 연화봉을 거쳐 소백산 천문대를 경유하여 죽령이나 희방사로의 하산이 가능하며, 비로봉에서 국망봉을 거쳐 초암사로의 하산코스와 비로봉에서 어의곡 매표소 및 삼가 매표소로 직접 하산하는 코스가 있다.

7.도솔봉 코스

소요시간:5시간 30분
거리:9.9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
1.죽령 휴게소(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죽령로 2150)
2.묘적령(경북 영주시 봉현면 두산리)
인근 주차장:
1.죽령 휴게소(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죽령로 2150)
2.없음


-소백산 국립공원 백두대간의 주능선 묘적령~죽령 구간
-부드러운 육산을 이루는 소백산 주 봉우리들과는 달리 도솔봉 정상은 암산으로 이루어져있음
-본 탐방로는 백두대간 코스의 일부분이며 일반 탐방객은 비교적 이용이 적으며 원시상태의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다. 탐방객이 집중되지 않아 자연상태의 원시림과 탐방로 초입의 맑은 계곡물은 일상의 피곤과 생각이 많은 현대인에겐 충분한 휴식의 공간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대중교통

영주 종합터미널 → 중앙시장(도보20분) → 53번 버스(덕현)(중앙시장) → 배점2리 정류장 하차(45분, 배점주차장 입구) → 초암 탐방지원센터(도보 1시간, 죽계구곡 탐방로)

영주 종합터미널 → 26번 버스(풍기.삼가)(영주종합터미널) → 삼가리 하차(1시간)→ 삼가 탐방지원센터(도보 15분)

풍기 시외버스정류소 →봉현 농공단지(도보 25분) → 26번 버스(풍기.삼가)(농공단지) → 삼가리 하차(30분)→ 삼가 탐방지원센터(도보 15분)

영주 종합터미널 → 25번 버스(희방사.풍기)(영주종합터미널) → 희방 정류장 하차(50분) → 희방 탐방지원센터(도보 10분)

풍기 시외버스정류소 →봉현 농공단지(도보 25분) → 25번 버스(희방사.풍기)(농공단지) → 희방 정류장 하차(30분) → 희방 탐방지원센터(도보 10분)

단양 터미널 → 단양읍 시내버스정류장(죽령방면 시내버스 환승) → 죽령휴게소 → 죽령 탐방지원센터

영주 종합터미널 → 25번 시내버스 환승(풍기, 죽령 방면) → 죽령 정류장(1시간)

단양 터미널 → 단양읍 시내버스정류장(가곡방면시내버스환승) → 고수대교 → 59호국도(고수재) → 아평 삼거리(새밭계곡 방면) → 새밭 공영주차장

단양 터미널 → 단양읍 시내버스정류장(천동방면시내버스환승) → 고수동굴 → 천동동굴 → 다리안 관광지

 

출처:국립공원공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