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교통편 주차정보

반응형

태백산은 1989년 5월 13일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2016년 우리나라 2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전체면적은 70.052㎢이며 천제단이 있는 영봉(1,560m)을 중심으로 북쪽에 장군봉(1,567m) 동쪽에 문수봉(1,517m), 영봉과 문수봉 사이의 부쇠봉(1,546m)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최고봉은 함백산(1,572m)이다. 태백산은 수천 년간 제천의식을 지내던 천제단과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 등 풍부한 문화자원과 야생화 군락지인 금대봉~대덕산 구간, 만항재, 장군봉 주변의 주목 군락지, 세계 최남단 열목어 서식지인 백천계곡 등 다양하고 뛰어난 생태경관을 보유하고 있다.

 

1.유일사 코스

소요시간:4시간
거리:7.5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유일사 탐방지원센터(강원 태백시 태백산로 4246-1)

인근 주차장:유일사 주차장(강원 태백시 태백산로 4246-1)


- 신라시대부터 내려오는 제천의식의 성지 천제단 탐방코스
- 유일사~천제단~반재~당골광장을 거치는 탐방코스
- 주목군락지와 장군봉, 천제단을 지나는 태백산국립공원의 대표적 탐방코스
- 유일사~당골코스는 유일사에서 장군봉을 지나는 백두대간 능선을 따라 오르는 탐방코스로 주목군락지, 장군봉 등을 지나 천제단까지 오르는 코스다. 암벽이 적고 경사가 완만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며 태백산의 멋진 풍경과 백두대간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예부터 영산으로 섬겨져 제천의식의 장소가 된 천제단의 옛 숨결을 느낄 수 있다.

2.문수봉 코스

소요시간:4시간 50분
거리:10.8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당골광장(강원 태백시 소도동 180)

인근 주차장:당골광장 공원주차장(강원 태백시 소도동 180)


- 태백산의 대표적인 산봉우리를 모두 탐방할 수 있는 코스
- 문수봉은 태백산 동쪽 산봉우리로 해발 1,517m로 산봉우리가 바위로 되어 있는 특이한 곳이다. 문수봉 코스는 당골광장에서 왼쪽으로 뻗어있는 ‘산제당골’이라는 골짜기로부터 시작한다. 탐방로가 거친 돌과 풀들로 이루어져있고, 중간 중간 물길이 지난다. 소문수봉에 도착한 후 능선을 따라 문수봉, 부쇠봉, 천제단을 탐방할 수 있고, 5분 정도만 더 가면 장군봉도 갈 수 있다. 태백산의 대표적인 산봉우리들을 모두 탐방할 수 있는 코스이다.

3.검룡소 코스

소요시간:35분
거리:1.5km
난이도:하
탐방 출발지점:검룡소 분소(강원 태백시 창죽동 산47-1)

인근 주차장:검룡소 주차장(강원 태백시 창죽동 산 47-1)


-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는 태백 12경 가운데 하나로 신비한 검룡이 내뿜는 물줄기가 장관을 이루고 있다. 오랜 세월동안 흐른 물줄기 때문에 깊이 약 1m~1.5m, 넓이 약 1~2m에 이르는 암반이 구불구불 파여 물이 흐르는데 흡사 용이 트림을 하는 것 같다.
- 검룡소의 물은 사계절 9℃ 정도로 일정하고 주변이 암반으로 되어 곳곳에 이끼가 붙어 자라고 있다. 총 거리 1.5km, 소요시간 35분으로 특별히 가파른 길, 험한 길이 없어 산책하듯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반응형

4.금대봉 코스

소요시간:4시간 20분
거리:9.4km
난이도:하
탐방 출발지점:두문동재 탐방지원센터(강원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산2-1)

인근 주차장:없음


-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는 야생화의 천국! 금대봉 코스
- 금대봉~ 대덕산 일원은 뛰어난 야생화 군락지로, 태백12경 가운데 금대화해(金臺花海)는 금대봉을 말합니다.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며 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종류의 들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마다 많은 탐방객들이 야생화를 보기 위해 방문을 하며 서식지 훼손이 가중되는 구간입니다. 자연자원을 보호하고 생태계 건강성 확보 및 국립공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자 탐방예약제가 운영되오니 많은 관심과 협조 바랍니다. 또한 장거리 산행에 대비하여 준비물품을 갖추고 체력에 맞는 산행을 통해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바랍니다.

5.백천계곡 코스

소요시간:2시간 30분
거리:5.1km
난이도:중
탐방 출발지점:백천 탐방지원센터(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백천길)
인근 주차장:현불사 주차장(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백천길 263)


- “세계 최남단 열목어 서식지” 사계의 멋이 깃든 백천계곡 코스
- 백천계곡은 천연기념물 제74호로 지정된 봉화군 대현리 열목어 서식지가 위치한 곳으로 열목어(멸종위기야생생물 II급)가 집단 서식하고 있다. 열목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로 연중 20℃이하의 차가운 물에만 서식한다. 특히나 이곳은 세계에서 열목어가 살 수 있는 최남단 서식지로 그 의미가 크며, 울창한 천연림과 하늘에 닿을 듯 펼쳐진 바위 봉우리에 쌓인 청정 계곡이다.

6.함백산 코스

소요시간:1시간 30분
거리:3.1km
난이도:하
탐방 출발지점:만항재 야생화쉼터(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865)
인근 주차장:만항재 야생화쉼터(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865)


- 우리나라에서 포장도로가 깔린 고개들 가운데 가장 높은 지점에 있는 곳으로 정상이 무려 1,330m에 이른다. 만항재의 풍경 속을 지나는 414번 지방도는 ‘하늘아래 첫 고갯길’이란 별칭이 있을 만큼 고원 드라이브 코스의 정수로 꼽힌다. 봄부터 가능까지 야생화가 피고 지는 천상의 화원으로도 유명하며, 고도가 높은 만큼 이른 아침에 안개가 자주 몰려들어 몽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산으로, 정선군과 영월군 그리고 태백시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해 있다. 산 입구에는 국보인 정암사 수마노탑과 천연기념물인 정암사 열목어 서식지가 있으며, 정상에서 태백산, 백운산 등 지역 전체와 동해 일출 전망이 가능하다. 북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에는 주목과 고사목 군락이 있고 시호 등 약초가 많다.

대중교통

태백시외버스터미널 → 터미널 내 유일사방면 시내버스(30분 소요)

태백시외버스터미널 → 당골 탐방지원센터방면 시내버스(30분 소요)

고한사북공영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57-4, 57번 버스 탑승(28분) → 만항종점 정류장 하차 → 도보로 이동(32분 2.3kn)

태백터미널 정류장에서 60, 60-1, 60-2번 버스 승차(23분) → 상갈래 정류장 하차 → 57-4, 57번 버스 탑승(15분) → 만항종점 정류장 하차 → 도보로 이동(32분 2.3kn)

 

출처:국립공원공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