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 둘레길 구간정보

반응형

◆속리산 둘레길(괴산지역)

 

1.금단산 고개~해품달 수련원(3구간)

3구간은 금단산 고개에서 해품달 수련원을 잇는 5.1km의 구간으로 금단산은(해발 767m) 괴산군의 최남단에 위치한 산으로 우거진 송림과 바위지대가 잘 어우러져 있으며 정상에서의 시원한 조망과 아직 때묻지 않은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대중교통
센트럴시티터미널 → 괴산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약 2시간 소요 → 괴산 시내버스터미널까지 약 240m 이동 → 괴산-청천 시내버스 승차 → 청천 버스터미널 하차 → 청천-중벌리 시내버스 승차 → 신월 정류장 하차 → 해품달 수련원까지 약 182m 이동

승용차
중부고속도로 → 증평 IC → 해품달 수련원

2.해품달 수련원~도원리(4구간)

4구간은 해품달 수련원에서 도원리를 잇는 11.5km의 구간으로 신월리에 320년 된 보호수를 지나 넓은 들판을 가로질러 달천을 따라 걷는 정경이 아주 평화로운 평지길이다.

대중교통
센트럴시티터미널 → 괴산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약 2시간 소요 → 괴산 시내버스터미널까지 약 240m 이동 → 괴산-청천 시내버스 승차 → 청천 버스터미널 하차 → 청천-중벌리 시내버스 승차 → 신월 정류장 하차 → 해품달 수련원까지 약 182m 이동

승용차
중부고속도로 → 증평 IC → 해품달 수련원

3.도원리~선유대(5구간)

5구간은 도원리에서 선유대를 잇는 14.0km의 구간으로 고즈넉한 한티 마을을 지나면 낭골절벽 절경이 나오는데 너무 아름다워 사진에 담아보았는데 눈으로 본 느낌이 안 나온다. 또한 5구간은 용추폭포가 있는데 폭포의 물 색과 바위의 색이 아주 다채로운 조화가 돋보인다.

대중교통
센트럴시티터미널 → 괴산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약 2시간 소요 → 괴산 시내버스터미널까지 약 240m 이동 → 괴산-청천(후영) 시내버스 승차 → 신도2리 정류장 하차 → 도원소교까지 약 146m 이동

승용차
중부고속도로 → 증평 IC → 도원소교

4.선유대~쌍곡리(6구간)

6구간은 선유대에서 쌍곡리를 잇는 15.6km의 구간으로 괴산군이 자랑하는 산막이길이 포함된 구간으로 연하협구름다리와 산막이길과 어우러진 괴산호 등 절경이 아름답다. 혹시 시간 되면 등잔봉과 천장봉을 등산하면 한반도 지형과 괴산호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괴산호를 지나 들판을 걷다 보면 미선나무 자생지가 나오고 쌍곡계곡이 나온다.

대중교통
센트럴시티터미널 → 괴산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약 2시간 소요 → 괴산 시내버스터미널까지 약 240m 이동 → 괴산-여사왕 시내버스 승차 → 덕평리, 새터마을 정류장 하차 → 선유대까지 약 1.92Km 이동

승용차
중부고속도로 → 증평 IC → 신촌교차로 → 운교 → 선유대

5.쌍곡리~연풍면 행촌리(7구간)

7구간은 쌍곡리에서 연풍면 행촌리 연풍성지를 잇는 14.06km의 구간으로 쌍천의 경관과 칼비봉 절예 등 자연경관이 뛰어난 구간으로 쌍천을 따라 걷다 보면 물 내음과 신선한 바람으로 힐링 되는 구간이다.

대중교통
센트럴시티터미널 → 괴산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약 2시간 소요 → 괴산 시내버스터미널까지 약 240m 이동 → 괴산-연풍 시내버스 승차 → 외쌍 정류장 하차 → 쌍곡삼거리까지 약 59m 이동

승용차
중부내륙고속도로 → 괴산 IC → 쌍곡삼거리

6.연풍면 행촌리~문경시 마성면 하내리(8구간)

8구간은 연풍면 행촌리에서 문경시 마성면 하내리를 잇는 11.07km의 구간으로 괴산군과 문경시의 경계로 백두대간 백화산 인근 평전치를 넘는 노선이며, 백두대간을 품은 속리산 둘레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구간이자 완주의 의미를 새겨주는 구간이다.

대중교통
센트럴시티터미널 → 괴산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약 2시간 소요 → 괴산 시내버스터미널까지 약 240m 이동 → 괴산-연풍 시내버스 승차 → 연풍 정류장 하차 → 연풍우체국까지 약 123m 이동

승용차
중부내륙고속도로 → 연풍 IC → 연풍우체국

반응형


◆속리산 둘레길(보은지역)

 

1.구병산 옛길(보은길 1구간)

임곡리 마을회관 - 적암리(2.6km) - 갈평리(3.7km) - 수문리(2.9km) - 불목리(1.0km) - 봉비리(2.0km) - 장안면 대추홍보관(2.0km)

 

거리:14.2km
소요시간:5시간 20분
난이도:초급

임곡마을 말목재를 내려오며 보이는 구병산의 아홉 봉우리는 9폭 병풍처럼 펼쳐져 있다. 산 앞으로 적암, 갈평, 수문, 불목, 봉비마을이 옛길로 이어진다. 최근에 불목마을 옆에 조성된 산업단지는 마을의 지형을 바꿔 놓았다.

2.말티재 넘는길(보은길 2구간)

개안리 대추홍보관 - 오창1리(5.8km) - 말티재정상(3.4km) - 솔향공원(1.4km) - 상판교(2.9km)

 

거리:13.5km
소요시간:4시간 30분
난이도:중급

인문주의, 생태주의 철학이 싹 튼 동학조직의 탄생지 장안마을 지나 오창마을 들녘언덕에 올라서면 가슴이 열린다. 대궐터에서 이어지는 열두 굽이 말티고개는 단풍이 빼어나다. 한글과 불교의 중심에 있었던 신미대사와 세조의 일화가 곳곳에 녹아 있으며 고개 정상에 오르면 솔향이 상쾌하다.

3.달천 들녘길(보은길 3구간)

상판교 - 중판문화마을(2.1km) - 북암초등학교(2.8km) - 백현리(2.6km) - 장갑리(4.3km) - 알프스휴양림(2.7km) - 신정리(2.1km) - 대원리 마을회관(1.6km)

 

거리:18.2km
소요시간:6시간
난이도:초급

 

속리산 천왕봉에서 시작된 삼파수가 달천이 되어 흘러 남한강의 시원이 되는 곳이며 들녘길이 넓게 펼쳐져 있다. 하천 길에 먹이를 구하러 내려오는 다양한 새들이 시선을 사로잡으며 철마다 들녘 길에 피고 지는 들꽃들의 변화가 쉼이 없다. 속리산에서 구병산까지 이어지는 충북알프스가 시작되는 지역이다.

4.금단산 신선길(보은길 4구간)

대원리 마을회관 - 금단산고개(4.1km) - (괴산)신월리 월송정다리(4.8km)

 

거리:8.9km
소요시간:3시간
난이도:초급

대원마을의 금단산 임도를 걷다보면 고운 최치원 탄생설화 속 신선이 되어 걷는 듯하다. 비상하는 학의 모습을 지닌 이 곳에서 새로운 발걸음을 노래한다.

5.꼬부랑길(보은길 순환구간)

말티재 정상 주변을 한 바퀴 도는 구간이다. 보은길 2, 3구간과 일부 겹치게 되며, 꼬부랑길과 중판마을에서 아름다운 숲길이 만난다.

 

거리:17.4km
소요시간:5시간 30분
난이도:초급

꼬부랑길은 속리산자락의 능선과 마을의 모습을 선물로 안긴다.

 

속리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교통편 주차정보

출처:숲나들e
반응형